SF민주평통, 문유미 스탠퍼드대 교수 초청 통일 강연회 개최…정기회의도 함께 열려

문 교수, 역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해방 이후 한반도 정세 설명
정기회의 통해 자문위원들에 재정보고 및 골프대회 준비상황 안내

SF민주평통이 지난 9일 개최한 통일강연회에 참석자들이 다함께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샌프란시스코협의회(회장 최점균, 이하 SF민주평통)가 역사학자인 스탠퍼드대 문유미 교수를 초빙해 통일강연회를 개최했다. SF민주평통은 지난 9일 유니온시티 크라운프라자 호텔에서 2024년도 통일강연회 및 1분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문유미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미 군정과 해방정국의 역사를 다시본다’는 주제로 해방 이후 격동의 대한민국 건국까지 한반도 분위기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문 교수는 특히 미군정과 신탁통치 그리고 이승만 대통령이 집권하기까지의 정세에 대해 미국은 물론 한국의 역사학계에서 바라보는 관점은 물론 역사적 자료를 근거로 자신이 연구하고 있는 새로운 관점도 제시했다.

문 교수의 강연에 앞서서는 최점균 회장이 환영사를 전했으며, 신임 임정택 SF총영사도 참석해 축사했다. 윤행자 광복회 미서북부지회 회장도 인사말을 전했다. 인사말에 이어서는 신임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이미희 씨에 대한 위촉장 전수식도 열렸다.

한편, 통일 강연회 후에는 정기회의도 개최됐다. 자문위원들은 분과별로 모여 같은 민족인 북한이탈주민들과 함께 화합해 나가기 위한 정책 및 개인 활동에 대해 토론 했으며 토론내용을 발표를 통해 의견을 공유하기도 했다. 또한 재무보고와 함께 오는 4월 개최되는 ‘통일골든벨 장학기금 및 미자립단체 후원’을 위한 골프대회 개최에 대해서도 자세히 안내했다. 골프대회는 4월 6일 브렌트우드 소재 브렌트우드 골프클럽(100 Summerset Dr, Brentwood, CA 94513)에서 열린다.

골프대회 참가를 원하는 한인은 서청진 준비위원장(916-715-9594) 또는 필립 원 경기위원장(213-509-7575)에게 문의 또는 신청하면 된다. 신청마감은 3월 23일이다.
환영사를 전하고 있는 최점균 SF민주평통 회장.
환영사를 전하고 있는 최점균 SF민주평통 회장.
통일강연회에 참석한 임정택 총영사가 축사하고 있다.
축사 전하는 윤행자 광복회 미서북부지회 회장.
‘미 군정과 해방정국의 역사를 다시 본다’는 주제로 강연하고 있는 문유미 교수.
신임 자문위원인 이미희 씨에게 자뮌위원 위촉장을 전달한 뒤 최점균 회장(왼쪽)과 임정택 총영사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F민주평통이 주최한 통일강연회 참석자들이 강연이 끝난 뒤 손에 손을 잡고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함께 부르고 있다.


최정현 기자 choi@baynewslab.com / 저작권자 © 베이뉴스랩,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Posts

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