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징용 ‘제대로 쓴’ 일본 고교 역사교과서 점유율 1위

우익성향 메이세이 0.5%로 꼴찌…새역모 중학교 역사교과서 0.0%

2021년 3월 30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검정을 통과한 야마카와출판사의 역사총합(종합) 교과서에 "각지의 전장에는 위안소가 설치돼 일본이나 조선, 대만, 점령지의 여성이 위안부로 모집됐다. 강제되거나 속아서 연행된 예도 있다"(붉은 사각형)는 설명이 실려 있다.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 등을 비교적 제대로 설명한 교과서가 내년 일본 고교 역사 수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될 예정인 것으로 19일(현지시간) 확인됐다. 일본 정치권과 정부가 한반도 민중에 대한 일제의 가해 행위를 축소·은폐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바꾸고 압력을 가했지만, 교육 현장이 꼭 권력의 입맛대로 움직인 것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 셈이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집계한 일본 고등학교 2022학년도(2022년 4월〜2023년 3월) 교과서 수요를 연합뉴스가 확인해보니 내년에 신설되는 ‘역사총합'(종합) 과목에서는 야마카와출판사가 만든 ‘역사총합 근대로부터 현대로’가 점유율 21.2%로 선두였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집계한 2022학년도(2022년 4월∼2023년 3월) 교과서 수요 조사 결과 자료에 야마카와출판사의 '역사총합 근대로부터 현대로'가 역사총합 과목에서 점유율 21.2%(붉은 원)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표시돼 있다.
역시 야마카와의 ‘현대의 역사총합 보다·해독하다·생각하다’가 점유율 13.9%로 3위였고 같은 출판사의 ‘우리들의 역사, 일본으로부터 세계로’가 6.6%로 6위였다. 역사총합 과목에서 야마카와의 3가지 교과서가 합계 점유율 41.7%를 기록한 것이다.

학생과 교사 등 약 33만 명이 내년 역사 수업에서 야마카와 교과서를 사용하게 된다. 이들 교재는 일본군 위안부 동원이나 노무 동원 등 일제의 가해 행위를 비교적 명확하게 기술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예를 들어 ‘역사총합 근대로부터 현대로’는 “각지의 전장에는 위안소가 설치돼 일본이나 조선, 대만, 점령지의 여성이 위안부로 모집됐다. 강제되거나 속아서 연행된 예도 있다”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설명했다.
야마카와출판사의 역사총합 교과서 3종. 야마카와출판사 홈페이지 캡처.
역사 교과서 전문가인 다카시마 노부요시 류큐대 명예교수는 채택 결과에 관해 “건전한 일”이라며 “나머지는 교원이 (징용이나 위안부 문제 등 교과서에 실린) 기술을 교실에서 얼마나 제대로 다루는지에 달려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반면, 메이세이샤의 우익성향 교과서 ‘우리들의 역사총합’은 점유율이 0.5%로 최하위였다. 이 교과서는 제2차 세계대전의 A급 전범을 심판한 극동 국제군사재판(도쿄재판)에 의문을 제기하는 내용을 담거나 “제국은 현재의 시국을 타개하고 자존자위를 완수하기 위해 단호하게 일어선다”는 도조 히데키(1884〜1948) 전 일본 총리의 연설을 별 비판 없이 싣기도 했다. 도조 히데키는 도쿄재판에 따라 교수형 당한 A급 전범이다.
1948년 11월 12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극동군사재판(도쿄재판)에서 도조 히데키 전 일본 총리가 판결이 선고되는 것을 듣고 있다.
우익단체 ‘새로운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의 구성원이 쓴 지유샤의 중학교 사회(역사적 분야) 교과서는 2020년에 검정에서 탈락한 뒤 재도전해 올해 3월 합격했지만 역시 학교에서 외면당했다.

내년도 이 과목의 전체 교과서 수요는 약 112만부였는데 이 가운데 지유샤 교과서 수요는 435부(점유율 0.0%)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우익사관을 옹호하는 이쿠호샤의 중학교 역사 교과서 점유율은 금년도에는 1.1%였는데 내년도는 1.0%로 소폭 하락했다.
2021년 3월 30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우익 성향 지유샤의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태평양 전쟁을 '대동아전쟁'이라고 표현한 설명이 실려 있다. 지유샤는 페이지 상단에 일본의 진주만 공격으로 화염에 휩싸인 미국 전함 애리조나호의 사진을 배치하고 당시 일본 측이 "이 전쟁을 '대동아전쟁'이라고 명명했다"(붉은 밑줄)는 설명을 병기했다.


Bay News Lab / 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 Posts

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