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진 칼럼]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나는 이 지면을 통하여 조너선 하르디(Jonathan Haiat)의 바른 행복과 티벳 종교 지도자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두 책에서 설명한 행복의 목표가 무엇이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 인간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은 인류가 시작되면서 지금까지 많은 철학자 사상과 종교가들이 고민하며 연구한 과제다.

인간에게는 제각기 주어진 운명이 있고 그 운명의 필연적 관계속에서 살아가는데 그 중에서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장 큰 목표는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다. 그러면 조너선 하이드의 불행한 시대에 행복을 찾는 그의 주장을 설명하고자 한다. 그는 행복에 대하여 설명하기를 우리는 일반적으로 행복은 자신이 원하는데서부터 온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행복은 허상이라고 말하며 참다운 행복은 우리의 삶속에서 온다는 것, 이 세상 모든 행복은 자신의 욕망에 맞출 수 없다는 것, 행복은 우리의 삶속에서 열심히 노력하여 얻는 것이야말로 참다운 행복이 된다는 것, 행복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 속에서 온다고 말하며 행복을 찾는 길은 하나의 여행 같기도 하다고 말하며 그 여행에 방향을 잘 선정하고 나서 좋은 친구와 같이 간다면 쉽게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끝으로 강조한 것은 행복을 원한다면 세상 일이 너가 원하는대로 이루어지기 보다 세상 원래 모습에서 행복을 맞추어 나간다면 쉽게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에서도 설명하기를 우리가 행복을 얻는 것은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보는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 행복이나 불행은 어떤 한순간에 느끼는 것은 우리의 주변 환경이나 여건과 관계없이 우리가 그 상황을 어떻게 받아 들이고 자신이 처한 입장과 비교하여 만족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 자신이 바라는 만족은 오직 자신만이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현재의 상황을 비교하지 말고 현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여 행복해야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가 특히 강조한 것은 참다운 행복을 인간관계에서 갈등을 줄이고 다른 사람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서로 이해하고 도울 때 참다운 행복이 온다고 말했다.

그의 행복론에서 주장한것은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얻으려면 심신의 건강, 적당한 물질, 좋은 친구를 가지는 것,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하루하루 편안하게 사는 것이 곧 행복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두 사람의 행복론의 공통점은 행복이란 외부에서 오는 게 아니라 내부에서 온다는 것 오늘 하루를 즐겁게 사는 것 좋은 친구와 관계를 맺는 것이 곧 행복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내가 생각하는 행복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행복이란 자신의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우리는 여러 환경속에서 살다 보면 어떤 때는 똑같은 상황이라도 행복하게 느끼는데 반대로 똑같은 환경이라도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때도 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 환경이나 자신의 감정에 따라 행, 불행을 결정한다면 그것은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그 사람의 행복 , 불행 모든 것은 전적으로 자신이 생각하고 판단해야 한다.

행복은 참된 삶속에서 온다. 우리는 여러 환경에서 생활하다 보면 어떤 환경속에서는 행복감을 느끼며 참다운 삶을 느낄 때도 있지만 반대로 똑같은 상황속에서도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때도 있다. 참다운 행복이란 자신의 올바른 삶속에서 온다는 것을 잊지 마라.

행복을 얻는 데도 훈련이 필요하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행복은 운이나 재수 같은 허황된 꿈에서 얻으려고 하는데 행복은 많은 인내와 고통을 이겨낼 수 있는 정신적 수양의 산물이기 때문에 훈련과 연습이 필요하다. 그런 훈련을 통하여 자신 스스로 행복을 발견하게 된다.

마음으로 불행한 사람과 사귀지 마라.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고 불행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비관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의 행복한 삶까지 불행하게 보기 때문에 그런 사람을 피하고 말하지 마라. 가능하면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고 선하고 착한 사람과 사귀라. 그러면 그 사람을 통하여 자신의 부족한 점도 채울 수 있다.

행복은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 우리 모두 자신의 환경, 삶을 부정적으로 보지 말고 나는 행복하다고 마음을 가진다면 불행했던 것 괴로웠던 것들이 행복하다는 마음으로 바뀌어 질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끝으로 내가 당신에게 지금 행복하냐고 묻는다면 뭐라고 대답하겠는가. 그 물음에 그래도 나는 지금 행복하다고 대답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글속에서 해답을 찾았기 때문이라고 나는 믿기 때문이다.

강현진 새크라멘토 한국학교 이사장

Related Posts

의견 남기기